18. 기회비용 (opportunity cost)
본문 바로가기

직장인의 공부하는 경제 - 금융문맹 탈출 프로젝트

18. 기회비용 (opportunity cost)

금융문맹 탈출 프로젝트

 

기회비용(opportunity cost)

인간의 욕구에 비해 자원이 부족한 현상을 희소성이라고 한다. 희소한 자원을 가지고 인간의 모든 욕구를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인간은 누구든지 부족한 자원을 어느 곳에 우선으로 활용할 것인가를 결정하는 선택을 해야 한다. 즉 다양한 욕구의 대상들 가운데서 하나를 고를 수밖에 없다는 뜻이다. 이때 포기해 버린 선택의 욕구들로부터 예상되는 유・무형의 이익 중 최선의 이익을 기회비용(opportunity cost)이라고 한다. 자원의 희소성이 존재하는 한 기회비용은 반드시 발생하게 되어 있고 이는 경제문제를 발생시키는 근본요인이 된다. 기업은 기업가가 투자를 선택할 경우 포기한 나머지 선택의 가치인 투자금액의 은행예금 이자 등이 기회비용이 된다.
연관검색어 : 한계비용

 

출처: 한국은행 경제금융용어 700선 2018

 

 

직장인의 공부하는 경제

기회비용(opportunity cost)이란, 여러 선택지 중 어느 하나를 선택하고, 이 때 포기한 다른 선택에서 예상되는 최선을 이익을 말함.

예) - 내가 1000원으로 사탕을 하나 사먹으면, 1000원의 가치는 사탕 1개이지만, 껌 2개를 사게 되면 기회비용은 달라짐.

    - 대학교에 갔지만, 대학교 안가고 일찍 장사나 가게, 아르바이트 등으로 생계에 뛰어들어 4년의 시간을 노력한다면

      다른 기회비용이 생길 수도 있음.

    - 100만원을 예금을 할 경우와, 주식을 살 경우, 혹은 금으로 살 경우 모두 다른 기회비용이 발생.

자원의 희소성이 존재하는 한 (1000원, 혹은 내 몸이 하나인 것) 기회비용은 반드시 발생. 이것이 경제문제를 발생시키는 근본 요인이 됨.

기업은 투자를 선택할 경우, 투자액의 은행예금 이자 등이 기회비용이 됨.

 

 

Copyrightⓒ이서원. All rights reserved.